본문 바로가기
중국 고전 영화 소개

이연걸의 영웅: My father is Hero(给爸爸的信)

by 올베네핏 2023. 8. 13.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는 이연걸의 영웅으로 알려진 영화는 영어명이 My father is hero이고 중국어 공식 제목은 给爸爸的信입니다. 오늘은 액션 연기의 장인 이연결과 어린 나이에도 이연걸과의 최고의 액션합을 보여준 씨에마오(谢苗)의 주연 영화 이연걸의 영웅이라는 영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국어 제목에는 느끼지 못하는 중국어 제목 给爸爸的信은 아빠에게 쓰는 편지라는 의미로, 이 영화가 빛내고자 하는 인물이 단지 이연걸이 아님을 알려주는데, 같이 한번 알아보시죠.

 

이연걸의 영웅

[목차여기]

1. 이연걸의 영웅 줄거리

공위(이연걸 분)는 중국 공안 특수경찰로 홍콩 범죄집단에 파견되어 국내 횡령 등에 관한 심각한 범죄를 수사하는 역할입니다. 보광(위룽광 분)의 신임을 얻기 위해 공위는 조직의 범죄 작전에 참가하고, 조직과 난투극을 벌이며, 대대 경찰들이 도착합니다. 공위는 어쩔 수 없이 홍콩의 경찰(매염방 분)을 납치해 경찰과 대치했고, 결국 같이 도주하게 됩니다. 도주 하던 중 공위가 방일화(매염방 분)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그녀는 얼굴이 보이지 않는 복면을 한 공위가 일반적인 조직원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공고(씨에마오 분)는 공위의 아들로서 상당한 무술을 하는 어린이 역할입니다. 공고는 누구보다 어른 스럽게 행동하며 아버지를 존경하고 있죠. 공위가 특수 임무를 위해 홍콩으로 떠날 때 했던 약속을 기억하며 어머니를 지키겨 살아가고 있지만, 결국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시게 됩니다.

 

방일화는 공위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홍콩을 떠나 북경으로 와서 공위와 방일화의 마음을 얻고, 공위가 중국의 경찰임을 알게 됩니다. 공고의 어머니가 죽은 후 공고를 데리고 홍콩으로 데리고 가는 방일화.

 

조직 내에서 신임을 얻던 공위였지만 갑작스런 아들의 출현과 뉴스에 나오는 아들을 구하기 위해 결국 보광에게 자신의 신분을 들키게 됩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이연걸이 자신의 아들을 구하기 위해 분투하고 결국 아들과 힘을 합하여 범죄 조직을 다 쓸어버리게 되는 내용입니다.

 

2. 이연걸의 영웅 주요 캐릭터

이연걸의 영웅에서 빠질 수 없는 캐릭터는 당연히 이연걸과 그의 아들 씨에 마오입니다. 특히 씨에마오는 어린 나이에도 상당한 무술 실력을 영화에서 뽐내고 있는데, 당신 11살의 나이에 엄청난 액션 연기를 보여주는 씨에마오는 성인이 되어서도 많은 중국영화에 액션 배우로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2.1 공위(이연걸 분)

중국 본토 공안 특수경찰인 공고는 홍콩의 보광이 이끄는 범죄 집단에 침투하여 본토와 관련된 중요한 범죄 사건을 수사합니다. 이때 범죄 집단의 조직원이 되기 위해 일부러 감옥에 들어가고, 자신의 가족과 생일별을 하게 됩니다. 홍콩에서는 홍콩 경찰 방일화를 납치하여 보광 일당의 철수를 엄호하던 중 방일화에게 자신의 신분에 대한 의문을 품게 만들게 됩니다. 영화의 후반부에서 아들을 구하기 위해 보광 일당을 일망타진 하게 됩니다.

 

2.2. 공고(씨에마오 분)

공위의 아들은 나이는 어리지만 무공이 뛰어나고,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방일화를 따라 홍콩에 왔다가 방일화의 상사의 욕심에 의해 와전된 오해로 탈출합니다. 공위는 끝까지 아버지가 좋은 사람이라고 믿고 혼자 아버지를 찾아갑니다. 이후 부자는 서로 조우하게 되고 범죄 집단과의 혈전을 통해 결국 보광을 죽이고, 죽을 위기를 넘기게 됩니다.

 

2.3 방일화(매염방 분)

홍콩 경찰로 공고에게 납치 당한 뒤, 공고에게 뭔가 모르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하여 베이징으로 가서 공위의 신원을 조사했고, 공위의 아내가 중태에 빠진 것을 목격하고, 아내가 죽은 후 아들 공고를 데리고 홍콩으로 돌아와 공위를 찾았습니다.공위가 보광 일당에게 붙잡힌 후, 그를 구출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마침내 공위 부자와 새로운 가정을 이루게 됩니다.

 

3. 이연걸의 영웅의 매력

한국 영화 제목이 아닌 중국 영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빠에게 보내는 편지도 액션이지만 부자간의 정을 다룬다는 점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이 영화는 액션과 감동을 결합하는 데 상당히 성공했는데, 이연걸의 외형적이고 내밀한 모습, 씨에마오의 어른 스러움, 부자간의 상호 연결과 깊은 케미가 매우 생동감 있고 감동적으로 어우러져 있습니다. 특히 두 여배우(공위의 아내, 홍콩 경찰 방일화)는 자칫 날카롭고 거칠게 보일 수 있는 영화에 부드러운 기운을 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영화 속 관객을 사로잡은 것은 역시 아버지와 아들의 액션 콤비 플레이인데데, 이연결이야 원래 유명한 무도가 이지만 아들 씨에 마오의 무술 실력이 빛이 나는 영화입니다. 두 명의 배우 모두 액션 연기의 힘과 리듬이 뛰어나고, 특히 두 사람이 함께 힘을 합쳐 적을 섬멸하는 장면이 가장 흥미진진하고 또 유머러스한 장면도 같이 보여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1995년 한국제목 이연걸의 영웅으로 알려진(중국명 给爸爸的信 아빠에게 보내는 편지)를 알아봤습니다. 1990년대의 홍콩영화는 액션과 느와르 영화의 홍수 시대였습니다. 이때 그 당시의 주류와 약간 다른 결의 액션 영화인 이연걸의 영웅을 이번 주말 한번 찾아서 감상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